+Supplementary Document on Installing Stock Firmware on a Rooted Device

I. 본 문서의 목적과 개요

 

GomdoLight Marshmallow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GomdoLight가 지원하는 플래그 기능 외에 다른 방법으로 디바이스를 루트하였거나 Xposed 프레임워크를 설치한 이력이 있는 경우, GomdoLight가 관리하는 SuperSU나 Xposed 프레임워크와 충돌하여 디바이스의 작동이 극도로 불안정해지거나 배터리 효율이 급감하는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펌웨어를 완전히 순정 상태로 복원하고 공장초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데이터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이러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II. 백업 절차

1. 사용하여야 하는 백업 방식

 

이미 data 파티션과 (경우에 따라 system 파티션이) 기존의 SuperSU 또는 Xposed 프레임워크의 영향을 받은 상태이므로 낸드로이드 백업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각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저장하는 형태의, 예를 들면 ‘Titanium Backup’과 같은 백업 솔루션을 사용하십시오.

2. 백업 대상별 추천하는 백업 솔루션

무엇을 백업하는지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백업 수단을 사용하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주소록과 일정

이것들은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디바이스 로컬에 저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Google 계정이나 삼성 계정 등과 같이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기화하도록 설정하십시오.

(2) 문자메시지와 통화기록

이들은 삼성 계정에 온라인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Smart Switch를 사용하여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SMS Backup+를 사용하여 Gmail에 백업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SMS Backup+의 경우 Gmail의 강력한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하지 않고 Gmail에서 보는 것도 매우 유용합니다. 그 외에 사용자가 선호하는 제3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사용자가 설치한 앱

이미 루트한 적이 있는 이상, 고민할 것 없이 Titanium Backup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Smart Switch는 앱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사용자는 결국 내부 저장소까지 완전히 초기화할 예정이므로, Titanium Backup으로 생성한 백업 데이터는 내부 저장소가 아닌 외장 SD 카드에 저장하거나,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에 백업 데이터를 복사해 두십시오.

(4) 인터넷 북마크

인터넷 앱의 북마크는 삼성 계정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5) 사용자가 내부 저장소에 보관한 사진, 문서, 동영상, 음악 등 파일, 로컬 백업 데이터 및 공인인증서 등

내부 저장소에 보관된 모든 파일은 초기화와 함께 소멸하므로 외장 SD 카드, PC,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에 복사해 두십시오.

(6) 그외 클라우드에 백업하거나 동기화할 수 있는 데이터

빠짐없이 백업하거나 동기화해 두십시오. 예를 들어 카카오톡 메신저의 경우 Titanium Backup으로 백업하는 것도 좋지만 카카오톡 설정의 ‘대화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대화 전체 내용을 백업하므로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텔레그램 메신저와 같이 모든 대화가 클라우드에서 이루어지고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경우 당연히 별도로 백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II. 순정 펌웨어 원복 및 초기화 절차

 

루트한 사용자는 반드시 Odin을 통하여 순정 펌웨어 파일을 플래시(디바이스의 비휘발성 내부 메모리에 다운로드하여 기록)하는 방식으로 순정 펌웨어로 원복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디바이스의 모델과 사용자가 Odin용으로 다운로드한 펌웨어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1) 펌웨어 파일이 BL, AP, CP, CSC로 나뉘어 있는 경우(例: Galaxy S7)

이 경우는 Odin에 BL, AP, CP, CSC를 각 추가하되, CSC를 추가할 때 HOME_CSC가 아닌 일반 CSC를 추가하고 플래시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순정 펌웨어로 원복되며 디바이스가 초기화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디바이스는 사전적으로 암호화됩니다.

(2) 펌웨어 파일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경우

이 경우는 Odin의 AP 항목에만 펌웨어 파일을 추가하고 플래시합니다. 그런데, 펌웨어 자체가 디바이스를 초기화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1) 디바이스를 초기화하도록 설계된 펌웨어 파일(일명 ‘초기화 펌웨어’)을 사용하는 경우

위 (1) 에서 일반 CSC를 추가하고 플래시한 경우와 다르지 않습니다. 디바이스는 스스로 초기화될 것이므로 사용자가 직접 초기화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사용자 데이터를 유지하며 펌웨어 버전만을 업데이트하도록 설계된 펌웨어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플래시 과정이 완료된 직후 사용자가 수동으로 초기화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음의 절차에 따릅니다.

  • Odin에서 순정 펌웨어의 플래시(설치)가 끝나 갈 무렵부터, 볼륨 업(위) 버튼과 홈 버튼, 전원 버튼을 모두 누르고, 화면이 전환될 때까지 누른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 디바이스가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리커버리 메뉴에서 디바이스를 초기화합니다. (볼륨 버튼으로 커서를 이동하고, 전원 버튼으로 선택하십시오)
  • 시기를 놓쳐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지 못하였다면, 디바이스의 모든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그 누른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강제로 디바이스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화면이 바뀌면 볼륨 다운(아래) 버튼에서만 손을 떼십시오. 결과적으로 볼륨 업 버튼, 홈 버튼, 전원 버튼을 눌러 디바이스를 켠 것과 같이 처리되어, 리커버리로 진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였으면, 다음 단계인 ‘개발자 옵션 개방 및 OEM 잠금해제 설정’ 부터 진행하십시오.

Advanced System Enhancement Pack